금융인증서 발급 · 사용 · 타행등록
안녕하세요. 21년 만에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된다는 소식입니다. 언젠가부터 모바일뱅킹 화면에서 로그인 시 공동 인증서(구 공동 인증서)로 표기되는 걸 확인했는데요.
사실 공동인증서라는 말은 기존 공인인증서에서 명칭만 변경된 것이고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.
공인인증서 ▶ 공동인증서 (명칭만 변경)
그렇다면 공동 인증서가 구 공인인증서인 건 알겠는데 새롭게 나타난 금융인증서와 공동 인증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? 지금부터 금융인증서 사용방법 · 타행 등록법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금융인증서란
금융인증서란 안전한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하여 분실과 유출 위험 없이 이용하실 수 있는 금융결제원의 새로운 인증 서비스입니다. 금융인증서의 사용방법은 공동 인증서(기존 공인인증서) 보다 더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.
금융인증서 사용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고 USB 하드웨어 모바일 등 다른 저장매체에 지정해두지 않으면서 어디서나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. 기존 공인인증서 때문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는데 수고로움이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.
금융인증서 발급방법
#1 본인 확인
본인의 계좌정보, 보안매체 정보(보안카드/OTP 없을 경우 모바일 인증서로 대체 가능), 연락처 정보(ARS/SMS)를 이용하여 본인 확인을 합니다.
#2 클라우드 가입
이름, 휴대폰 번호,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서비스에 가입합니다.
#3 SMS 인증
수신된 문자에 금융 인증서비스 화면에 나타난 SMS 확인 코드 2자리를 입력하여 전송합니다. (본인 명의로 개통된 휴대폰이 아니어도 인증 가능)
#4 비밀번호 설정
금융인증서 전자서명 시 이용할 6자리 숫자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.
#5 발급 완료
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어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금융인증서 타 은행 등록방법
타 은행에서 금융인증서 발급을 받을 때에도 동일하나 이때에는 타행(기관) 인증서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. 저는 실제로 SC제일은행에서 먼저 금융인증서를 받았기에 주은행인 국민은행에서는 금융인증서 타행 등록을 해주었습니다.
금융인증서 타 은행 등록방법 입니다.
인증센터 → 타행(기관) 인증서 등록/해제
공동 인증서 (구공인인증서)가 아닌 금융인증서를 선택합니다.
사용자 ID 입력
화면에 표시된 숫자를 받은 문자 메시지에 그대로 입력만 해주시면 됩니다.
그리고 금융인증서 선택 후 처음 금융인증서 발급기관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
금융인증서 타행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. 금융인증서 사용방법이 공동 인증서(구공인인증서) 사용방법보다 더 심플해지고 간편해진 것 같습니다. 1분만 시간 내시면 간단하게 금융인증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으므로 얼른 등록하시길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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